반응형

2021/10 8

[python] 현재 파일 디렉토리(폴더) 위치 구하기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에서 현재 파일 디렉터리, 폴더의 위치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즉 파일, 폴더의 경로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1. 파이썬의 __file__ 2. 파이썬 현재 파일 경로 3. 파이썬 현재 파일의 폴더(디렉터리) 경로 1. 파이썬의 __file__의 의미 파이썬 파일에는 미리 지정해둔 특별한 전역 변수들이 숨어있습니다. main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__name__ 같은 것 사용해보셨죠? 이것과 동일하게 특별한 전역 변수인 1-1) 전역 변수 __file__ __file__ 은 현재 열려있는 파일의 위치와 이름을 가지고 있는 문자열 변수입니다. print(__file__)을 하게 되면 현재 위치 및 파일 이름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

[VS Code] ctrl + 숫자, 탭 이동 단축키 변경 방법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Visual Studio Code의 단축키를 변경하는 방법 중에서 탭을 변경하는 단축키를 변경해보려 합니다. 크롬이나, 비주얼 스튜디오 등에서는 ctrl + 번호 (command + 번호)를 입력하면 위에 탭이 변경되는데 VS Code에서는 ctrl + 번호를 입력하면 탭이 변경되지 않아서 불편함이 좀 있었습니다. 그래서 탭 이동 단축키를 변경해보려 합니다. 바로 가보시죠. 1. vs code 프로그램 실행 2. keybinding.json 오픈 3. vscode 탭 이동 단축키 작성 (환경설정 창에서 하나하나 바꾸는 방법도 3번에 있습니다.) 1. VS Code 프로그램 실행 vs code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keybindings.json 파일 오..

[python] 파이썬 얕은복사, 깊은복사 (copy, deepcopy, [:], =) 총 정리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파이썬 얕은 복사, 깊은 복사에 대해서 정리해보려 합니다. 은근히 헷갈려서 천천히 한번 정리해볼게요. 1. 파이썬 얕은 복사 2. 파이썬 깊은 복사 3. 그림으로 총 정리 (1, 2 다 읽고 오면 이해 완벽) 이 글을 보기 전에 필요한 사전 지식. - mutable, immutable 객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관련 포스팅 [바로가기] 1. 파이썬 얕은 복사 ([:], copy, copy.copy) 후 좀 길었습니다. 1번이 이해가 되었다면 이제 얕은 복사와 깊은 복사를 이해할 차례입니다. 헷갈릴 수 있어서, 잠시 정리의 시간을 가지고 읽기를 추천드립니다. 지난 시간에 배운 immutable, mutable 객체를 생각해보면 조금 쉬울 것입니다. 1-1..

[python] 파이썬 mutable, immutable 객체에 관해서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에 있는 mutable 객체, immutable 객체에 대한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파이썬 mutable, immutable 설명 2. 파이썬 mutable, immutable 값이 변경될 때 에제 1. 파이썬 immutable, mutable 객체에 대해서 1-1) mutable , immutable 객체 구분 파이썬에서는 객체의 종류를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mutable - 변경되는 객체 (객체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음) immutable - 변경되지 않는 객체 (객체의 상태를 변경할 수 없음 변경이 되는 mutable 객체의 종류는 list, set, dictionary 정도가 있고 변경이 되지 않는 immutable 객체..

[python] 파이썬 issubclass 클래스 포함관계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에서 서브 클래스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는 issubclass 함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파이썬의 클래스 상속 관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관련 포스팅을 읽고 오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바로가기] 1. 파이썬 issubclass 설명 2. 파이썬 issubclass 예제 1. issubclass 함수 설명 1-1) issubclass 기본 모양 issubclass(자식클래스, 부모클래스) 첫 번째 인자 : 포함당하는지(포함되는지) 확인하려는 자식 클래스(서브클래스), 데이터 타입 두 번째 인자 : 포함하는지 확인하려는 부모 클래스(기반 클래스), 데이터 타입 결과 : 첫 번째 인자가 두 번째 인자에 포함되면 True, 그렇지 않..

[python] 파이썬 sleep 함수 사용법 (일시정지)

안녕하세요. BlockDMask 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에서 프로그램을 재우는, 일시정지하는 함수 sleep() 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주로 쓰레드 예제 관련이나, 특정 시간 후에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려 할때 사용하곤 하는 함수 입니다. 1. sleep 함수 설명 2. sleep 함수 예제 1. 파이썬 sleep 함수 설명 sleep 함수는 time 라이브러리, 모듈에 존재하는 함수 입니다. import time 을 이용해서 time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오고 time.sleep(초) 이런식으로 멈추고자하는 시간(초)를 입력하면 그 시간만큼 프로그램이 일시정지 됩니다. 입력한 시간이 지난 다음에 바로 그 다음줄 부터 프로그램이 다시 시작 됩니다. 좀 더 정확하게 보면 time.sleep(float 초..

[python] 파이썬 find 함수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BlockDMask 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의 find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파이썬 find 함수 2. 파이썬 find 함수 예제 1. 파이썬 문자열 find 함수에 대해서 string.find(찾을 문자) string.find(찾을 문자, 시작 Index) string.find(찾을 문자, 시작 Index, 끝 Index) find 함수 첫번째 인자 - 찾을 문자열 혹은 찾을 문자 find 함수 두번째 인자 (생략가능) - 문자를 찾을때 어디서 부터 찾을지 시작 index. 생략시 0 find 함수 세번째인자 (생략가능) - 문자를 찾을때 어디 까지 찾을지 끝 index, 생략시 문자열 맨 마지막 index find 메서드는 "찾을 문자" 혹은 "찾을 문자열"이 존재하는지 확인..

[python] 파이썬 공백 제거 (replace, strip) 2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파이썬 문자열에서 공백을 제거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파이썬 replace 함수 이용해서 공백 제거 2. 파이썬 strip함수 이용 해서 공백 제거 (rstrip, lstrip) 1. 파이썬 공백 제거 - 문자열 replace 함수 문자열.replace(old, new) 문자열.replace(없앨 문자, 바꿀 문자) 이런 식으로 첫 번째 인자에는 없앨 문자, 문자열을 넣고 두 번째 인자에는 바꿀 문자, 문자열을 넣습니다. 그럼 우리가 원하는 문자로 변경한 새로운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정리를 다시 해보면 결과문자열 = 문자열.replace(old, new) 이런 형태가 되겠죠? 우리는 문자열 클래스에 존재하는 replace 메서드를 이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