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9 5

[유니티] 씬 전환, 씬 이동, Scene 전환 (SceneManager)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유니티에서 SceneManger를 이용해서 씬을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Build Setting 씬 추가 2. C# 스크립트 작성 1. 유니티 BuildSetting 에 씬 추가 1-1) File -> BuildSetting 클릭해서 오픈 맥북 단축키 : Command + Shift + B 윈도우 단축키 : Ctrl + Shift + B 파일 -> 빌드세팅을 클릭해서 빌드 세팅 창을 열어줍니다. 1-3) 씬(Scene) 추가 빌드 세팅 맨 위쪽을 보면 이렇게 씬(Scene)을 집어넣는 항목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씬이 여러개 있다 하더라도, 빌드 세팅 "Scene in build" 항목에 씬을 넣어주지 않으면, 빌드했을 때 씬이 들어가지..

[python] 파이썬 딕셔너리 정렬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파이썬 딕셔너리 정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딕셔너리의 key를 기준으로 정렬도 해보고, value를 기준으로도 정렬을 해보겠습니다. 이번 딕셔너리 정렬에서 이용할 파이썬 함수는 sorted 함수입니다. sorted 함수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sorted 함수 정리 포스팅 [바로가기] 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1. 딕셔너리 key 정렬 2. 딕셔너리 value 정렬 1. 파이썬 딕셔너리 key 정렬 딕셔너리를 정렬할 때 사용하는 함수는 sorted 함수입니다. sorted 함수에 정렬 판단 기준을 입력하고, 정렬을 오름차순으로 할지 내림차순으로 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sorted 함수는 정렬할 딕셔너리를 매개변수로 넣으면, 정렬이 완료된 새로..

[python] 파이썬 전역변수, 지역변수 정리

안녕하세요. BlockDMask 입니다. 오늘은 파이썬 전역변수와 지역변수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1. 파이썬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설명 2. 파이썬 지역변수, 전역변수 예제 1. 파이썬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구분 1-1)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구분 (1) 전역변수 - global variable 프로그램이 시작하고 끝날때 까지 존재하는 변수 입니다. 즉, 전역변수는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변수가 생성 및 초기화 되고 프로그램이 끝날때 까지 존재하는 변수 입니다. example.py 파일이 있다고하면 그 프로그램 처음부터 끝까지 같이 가는 변수 입니다. (2) 지역변수 - local variable 지역변수는 어딘가에 속해있는 변수입니다. 속해있는 곳이 함수라면 함수의 지역변수의 경우에는 함수가 호출되었을때 ..

[python] 파이썬 sort 리스트 정렬 (오름차순, 내림차순)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리스트 본체를 정렬하는 sort 함수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파이썬 sort 하면서 오름차순 혹은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 것도 설명드리겠습니다. 파이썬 sort 함수와 비슷하지만 다른 sorted 함수가 궁금하신 분들은 [바로가기] 파이썬 리스트에 대해서 더 궁금하시다면 리스트 총 정리 1편[바로가기], 정리 2편[바로가기]도 있습니다. 1. 파이썬 sort 함수 설명과 예제 2. 파이썬 리스트 오름차순, 내림차순 정렬 (reverse 매개변수) 1. sort 함수 설명, 리스트 정렬 함수 1-1) sort 함수 기본 List.sort() list.sort() 메서드는 list 객체 자체를 정렬해주는 함수입니다. 리스트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list ..

[python] 파이썬 and, or, not 논리 연산자

안녕하세요. BlockDMask 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에서 and, or, not 논리연산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1. 논리연산자 and, or, not 설명 및 정리 2. 파이썬 논리연산자 예제 1. 파이썬 논리 연산자 and, or, not 설명 논리연산이라는 것이 '둘중 하나가 참이면 참이다', '둘다 참(true) 이면 이 조건문은 참(true)이다' 처럼. 조건문이 참(True)인지 거짓(False)인지 판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들을 판단하기 위한 도구로써 파이썬에서는 and, or, not 을 제공해 줍니다. 논리 연산의 참(True) 인지 거짓(False)인지를 알려주기 위해,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and, or, not 의 연산자의 결과는 Bool 타입으로 반환해줍니다. 즉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