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7 9

[맥OS] 맥북 기본 프로그램 설정, 변경 방법

안녕하세요 BlockDMask 입니다. 오늘은 맥북에서 기본 프로그램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특정 확장자의 프로그램을 더블클릭했을때 바로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열리도록 변경 하는 방법 입니다. ex) txt 파일을 더블클릭했을때 메모장으로 열리지 않고,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열리도록 하는 방법 입니다. 0. 기본 프로그램을 변경하지 않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연결해서 여는 방법 이렇게 프로그램 "우클릭 -> 다음으로 열기 -> 원하는 프로그램 선택" 을 해서 프로그램을 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이렇게 프로그램을 열기 번거롭기 때문에, 저 위에 있는 "텍스트 편집기 (기본)" 이걸 다른 친구로 변경해보겠습니다. 1. 프로그램 우클릭 -> 정보 가지고오기 변경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우클릭..

[python] 파이썬 평균 구하기 4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BlockDMask 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에서 평균을 구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for 반복문을 이용한 평균 구하기 2. sum 함수를 이용한 평균 구하기 3. numpy 모듈을 이용해서 평균 구하기 4. statiscics 라이브러리 이용해서 평균 구하기 1. 파이썬 평균 구하기 for 반복문 숫자들을 하나하나 읽어서 더하고 더한 결과를 숫자들의 갯수 만큼 나눠주는 전형적인 방법 입니다. arr = [1, 2, 3, 4, 5, 6, 7, 8, 9, 10] result = 0 for val in arr: result += val # 하나하나 더하기 # 평균 구하기 print(f"average : {result / len(arr)}") 이렇게 arr 리스트에 있는 값..

[python] 파이썬 리스트 합치기 (+, extend, sum)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에서 리스트를 합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로 리스트 합치는 방법 2. extend로 리스트 합치기 3. sum으로 이중 리스트 합치기 1. 파이썬 리스트 붙이기 (+ 이용) + 기호를 이용하면 리스트를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 1 + 리스트 2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대신 이 방법은 + 덧셈 연산을 통해서 새로운 리스트를 만들기 때문에 반환해서 새 리스트로 받을 변수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바로 코드로 보겠습니다. a = [7, 6, 5, 4] b = [1, 2, 3] result1 = a + b result2 = b + a print(f'a + b = {result1}') print(f'b + a = {resul..

[python] 파이썬 replace 설명 및 예제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에 있는 replace 메서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파이썬 replace 설명 2. 파이썬 replace 예제 1. 문자열 치환 replace 설명 1-1) replace 메서드 모양 str.replace('변경하고 싶은 문자', '변경 후 문자') str.replace('변경하고 싶은 문자', '변경 후 문자', 횟수) 문자열에서 변경하고 싶은 문자를 [횟수]만큼 변경하고 변경한 결과의 문자열을 반환해줍니다. [횟수]를 따로 입력하지 않으면 문자열 내에서 매칭 되는 변경 문자를 모두 변경해서 반환합니다. 첫 번째 인자 : 변경하고 싶은 문자,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두 번째 인자 : 변경 후 문자,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세 번째 인자 : 입..

[python] 파이썬 isdigit 숫자 판별

안녕하세요. BlockDMask 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에서 문자열이 숫자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하는 isdigit 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합니다. 파이썬 isdigit 설명 1-1) isdigit 설명 isdigit은 string 클래스에 있는 메서드 입니다. 즉 문자열.isdigit() 이런식으로 사용하는 메서드 입니다. str.isdigit() 문자열이 '숫자'로만 이루어져있는지 확인하는 함수 입니다. 문자가 '단 하나'라도 있다면 False를 반환하고, 모든 문자가 '숫자'로만 이루어져있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 사용법 1) str.isdigit("판단하고자 하는 문자열") 2) "판단하고자 하는 문자열".isdigit() 두가지 방법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str.isdigit() 은 음수를 뜻하는 ..

[python] 파이썬 폴더 생성 방법 os.mkdir, os.makedirs, os.getcwd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에서 폴더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파이썬 폴더 생성을 위한 os 모듈 사용법 2. 파이썬 폴더 생성 예제 1. python 디렉터리 생성 파이썬에서 폴더를 다루기 위해서는 os 라는 모듈이 필요합니다. os 모듈은 운영체제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파이썬에서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모듈입니다. 즉 윈도에서 파일 만들기, 맥에서 폴더 만들기 등을 쉽게 파이썬 메서드, 함수로 제공해주는 모듈인 것입니다. 파이썬에서 폴더를 만들기 위해서 os 모듈에 있는 함수를 알아야 하는데, 이번 시간에는 딱 세 가지의 함수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os 모듈을 가지고 오기 위해서 import os를 해주어야 합니다. 1-1) 폴더를 생..

[python] 파이썬 assert (가정 설정문)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BlockDMask 입니다. 오늘은 파이썬 assert 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1. 파이썬 assert 설명과 간단 사용법 2. 파이썬 assert 예제 1. assert 설명 1-1) python assert 설명 예외를 발생시키는 예외처리랑 비슷하지만, 예외처리는 에러가 발생했을때 어떤 처리를 하기위한 코드이고, 이 assert (가정 설정문)은 어떤 조건이 True임을 보증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 입니다. 오류를 발생시키는 raise와 비슷하지만 다릅니다. raise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바로가기] raise는 만약에 오류가 발생했을때 "except 와 함께 이렇게 처리해라" 는 뜻이고 assert는 이 조건이 참일때 코드는 내가 보장한다. 이 조건은 올바르다! ..

[python] 파이썬 삼항 연산자 (if ~ else ~)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삼항 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파이썬에서의 삼항 연산자 2. 파이썬 삼항 연산자 예제 1. 삼항 연산자 (Ternary Operators) 1-1) 삼항 연산자란? 삼항 연산자는 사실 굳이 필요는 없는 연산자입니다. 일반적인 if ~ else 문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연산을 "한 줄로 간단하고 간결하게"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나오게 된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간단한 연산을 하는데 if ... else ... 까지 총 4줄의 코드가 필요한데. 삼항 연산자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1줄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a = 10 # 일반적인 if ~ else 구문 if a > 5: // [True 일 때] else: // [False 일 ..

[python] 파이썬 에러 종류 10가지

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에서 자주 보는 에러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우리가 코드를 작성하다 보면 빈번히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놀라지 마시고, 콘솔에 나오는 안내에 따라서 "어떤 에러가 나왔구나" "이렇게 처리하면 되겠다" 하고 해결하시면 됩니다. 1. python ValueError 2. python IndexError 3. python SyntaxError 4. python NameError 5. python ZeroDivisionError 6. python FileNotFoundError 7. python TypeError 8. python AttributeError 9. python KeyError 10. python OverFlowError 11. 기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