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설명하기 전에, 메이킹 영상먼저 보겠습니다.
초기 배경을 만들고 하나씩 수정을 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영상의 마지막에(1:23)에는 V1.0 플레이 영상이 첨부 되어있습니다.
1. Intro
이름 : myTetris game (테트리스 게임)
요약 : C언어로 만든 테트리스 게임입니다. 콘솔 환경에서만 돌아갑니다. (.exe파일)
기간 : 2017년 05월 26일, 27일, 29일, 30일 (4일)
(평일에는 퇴근하고 개발을 하였고, 주말에는 여친 안만날때 틈틈히 했습니다.)
인원 : 본인 한명
실행파일(exe) : 글 하단에 다운로드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영상 : 유튜브 <- 클릭
비고
+ C언어 뱀게임 이후 바로 만든 게임입니다. (두번째 게임)
+ 언젠가는 한번 만들어 보고싶었는데, 탄력 받은김에 이렇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 뱀게임 에서는 플레이 관련 함수들을 먼저 만들고 그 위에 틀을 짜는 방식으로 시도해봤는데, 이번에는 배경에 속하는(UI)를 먼저 다 만들고 난 다음에 그 안에 있는, 세세한 로직을 구현하는 식으로 시도해보았습니다.
+ 테트리스 게임이 이렇게 복잡한 것인지 이제 알았습니다...신경쓸 것이 한두개가 아니더군요..(뱀게임이 훨씬 쉬웠.....)
<MAP>
- 맵은 2차원 배열을 이용해서 구현했습니다.
- 2차원 배열(=맵) 에서 WALL인 부분, EMPTY인 부분, BlOCK을 구분해서 출력해줍니다.
- gotoxy 함수를 이용하여 앞쪽에서(실제 user에게 보여지는) 출력을 해주고, 그것에 대한 데이터를 뒤에서(2차원 배열) 저장해주는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Block>
- 블럭도 3차원 배열을 이용하여서 7개의 블럭을 일일히 만들어 놨습니다.
- 랜덤 함수를 이용하여 7개의 블럭중의 하나가 출력되게 구현하였고, next 블럭 또한 구현하였습니다.
- 모든 블럭들이 4x4 안에있는데 rotation을 할때마다 4x4 배열 안에 있는 BLOCK을 인식하게 하였고, 그 블락의 범위중 왼쪽끝, 아래끝, 오른쪽끝을 계산하여서 경계(왼쪽, 오른쪽, 아래 부딪히는곳)와 만날때 이벤트를 발생하도록 구현했습니다.
- 벽면이나 블락 옆에서 로테이션 할때 블럭이 겹치게 되면 해당 방향 반대편으로 한칸 이동하도록 (겹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기능>
0. 방향키(←, →)로 좌우로 이동합니다.
1. 방향키 위(↑) 를 누르면 테트리스 블럭의 모양이 시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2. 스페이스(space)를 누르면 매우 빠르게 블럭이 내려가서 해당하는 곳의 맨 밑으로 위치합니다.
3. 가만히 있어도 일정한 속도로 블럭이 내려갑니다.
4. 처음 시작을 하면 3초 정도 시간이 주어진 다음 게임이 시작됩니다.
5. Best Score 는 기록이 되어서, exe와 같은 폴더 내에 "score.txt"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파일 입출력을 이용하여서, exe파일이 시작 될때 "score.txt" 파일의 내용을 불러와서, Best Score를 기록합니다.
6. 게임중 't | T' 를 누르면 현재 스코어를 저장하지 않고 메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7. 게임중 'p | P'를 누르면 일시정지 하게됩니다. 다시 'p | P'를 누르면 개임이 다시 시작 됩니다.
8. 메인화면에서 't | T'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2. 소스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258 259 260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87 288 289 290 291 292 293 294 295 296 297 298 299 300 301 302 303 304 305 306 307 308 309 310 311 312 313 314 315 316 317 318 319 320 321 322 323 324 325 326 327 328 329 330 331 332 333 334 335 336 337 338 339 340 341 342 343 344 345 346 347 348 349 350 351 352 353 354 355 356 357 358 359 360 361 362 363 364 365 366 367 368 369 370 371 372 373 374 375 376 377 378 379 380 381 382 383 384 385 386 387 388 389 390 391 392 393 394 395 396 397 398 399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409 410 411 412 413 414 415 416 417 418 419 420 421 422 423 424 425 426 427 428 429 430 431 432 433 434 435 436 437 438 439 440 441 442 443 444 445 446 447 448 449 450 451 452 453 454 455 456 457 458 459 460 461 462 463 464 465 466 467 468 469 470 471 472 473 474 475 476 477 478 479 480 481 482 483 484 485 486 487 488 489 490 491 492 493 494 495 496 497 498 499 500 501 502 503 504 505 506 507 508 509 510 511 512 513 514 515 516 517 518 519 520 521 522 523 524 525 526 527 528 529 530 531 532 533 534 535 536 537 538 539 540 541 542 543 544 545 546 547 548 549 550 551 552 553 554 555 556 557 558 559 560 561 562 563 564 565 566 567 568 569 570 571 572 573 574 575 576 577 578 579 580 581 582 583 584 585 586 587 588 589 590 591 592 593 594 595 596 597 598 599 600 601 602 603 604 605 606 607 608 609 610 611 612 613 614 615 616 617 618 619 620 621 622 623 624 625 626 627 628 629 630 631 632 633 634 635 636 637 638 639 640 641 642 643 644 645 646 647 648 649 650 651 652 653 654 655 656 657 658 659 660 661 662 663 664 665 666 667 668 669 670 671 672 673 674 675 676 677 678 679 680 681 682 |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Windows.h> #include <conio.h> #include <time.h> #define MAP_SIZE_W 10 #define MAP_SIZE_H 20 #define HALF_W 15 #define HALF_H 10 #define EXIT 100 #define WALL 5 #define EMPTY 0 #define BLOCK 1 #define UP 72 #define LEFT 75 #define RIGHT 77 #define SPACE 32 #define ESC 27 #define DOWN 80 typedef char MData ; typedef struct _currentlocation{ int X; int Y; } Location; //hide cursor void hidecursor() { HANDLE consoleHandle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CONSOLE_CURSOR_INFO info; info.dwSize = 100; info.bVisible = FALSE; SetConsoleCursorInfo(consoleHandle, &info); } //move cursor. void gotoxy(int x, int y){ COORD P; P.X = 2*x; P.Y = y; SetConsoleCursorPosition(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P); } //get keyboard input. int getKeyDown(){ if(kbhit()) return getch(); else return -1; } //////////////////////////////////////////////////DRAW///////////////////////////////////////////////////////////////// void drawWall(MData map[MAP_SIZE_H][MAP_SIZE_W]){ int h, w; HANDLE hand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1); for(h=0; h<=MAP_SIZE_H +1; h++){ for(w=0; w<=MAP_SIZE_W +1; w++){ gotoxy(w+1,h+1); if(h==0 || w==0 || h==MAP_SIZE_H+1 || w==MAP_SIZE_W+1) printf("■"); } printf("\n"); } gotoxy(HALF_W, 1);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4); printf("<Next>");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1); for(h=2; h<=7 ;h++){ for(w=HALF_W ; w<=HALF_W+5; w++){ if(w==HALF_W || w==HALF_W+5 || h==2 || h==7){ gotoxy(w, h); printf("■"); } } } gotoxy(HALF_W, HALF_H+1); printf("Best : "); gotoxy(HALF_W, HALF_H+2); printf("Score : "); gotoxy(HALF_W, HALF_H+12); printf("<Exit : 't' / Pause : 'p'>"); SetConsoleTextAttribute(hand, 7); } int drawFrontMenu(){ HANDLE hand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int keyInput; gotoxy(1,2);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1); printf("====================================================="); gotoxy(1,3);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4); printf("=================== T E T R I S =====================");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1); gotoxy(1,4); printf("=====================================================\n");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4); gotoxy(2,6); printf("Left : ← \n"); gotoxy(2,7); printf("Right : → \n"); gotoxy(2,8); printf("Rotation : ↑ \n"); gotoxy(2,9); printf("Down: space \n"); gotoxy(2,10); printf("Exit: 't' \n");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4); gotoxy(15,20); printf(" >> Made by BlockDMask."); gotoxy(15,21); printf(" >> BlockDMask@gmail.com"); while(1){ keyInput = getKeyDown(); if(keyInput == 's' || keyInput == 'S') break; if(keyInput == 't' || keyInput == 'T') break; gotoxy(7, 15);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1); printf(" === press 's' to start ==="); SetConsoleTextAttribute(hand, 7); Sleep(1000/2); gotoxy(7, 15); printf(" "); Sleep(1000/2); } return keyInput; } void drawMap(MData map[MAP_SIZE_H][MAP_SIZE_W]){ int h, w; HANDLE hand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for(h=0; h<MAP_SIZE_H; h++){ for(w=0; w<MAP_SIZE_W; w++){ gotoxy(w+2,h+2); if(map[h][w] == EMPTY){ printf("·"); }else if(map[h][w] == BLOCK){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4); printf("■"); SetConsoleTextAttribute(hand, 7); } } printf("\n"); } } //show next shape, score, time, best score. void drawSubMap(int best, int score){ HANDLE hand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4); gotoxy(HALF_W + 4, HALF_H+1); printf("%4d", best); gotoxy(HALF_W + 4, HALF_H+2); printf("%4d", score); SetConsoleTextAttribute(hand, 7); } void drawSubShape(MData map[MAP_SIZE_H][MAP_SIZE_W],int shape[4][4]){ int h, w; HANDLE hand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for(h=3; h<=6 ;h++){ for(w=HALF_W+1 ; w<=HALF_W+4; w++){ gotoxy(w, h); printf(" "); } } for(h=3; h<=6 ;h++){ for(w=HALF_W+1 ; w<=HALF_W+4; w++){ if(shape[h-3][w - HALF_W-1] == BLOCK){ gotoxy(w, h);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4); printf("■"); SetConsoleTextAttribute(hand, 7); } } } } void drawShape(MData map[MAP_SIZE_H][MAP_SIZE_W],int shape[4][4], Location curLoc){ int h, w; for(h=0; h<4;h++){ for(w=0; w<4;w++){ if(shape[h][w] ==BLOCK){ map[curLoc.Y+ h][curLoc.X +w]=BLOCK; //gotoxy(curLoc.X+2+w,curLoc.Y+2+h); // printf("■"); } } } } ///////////////////////////////////////////////////////////////////////////////////////////////////////////// void startTime(){ int i; HANDLE hand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for(i=0 ;i<3;i++){ gotoxy(2,0);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4); printf("Start : %d sec", 3-i); SetConsoleTextAttribute(hand, 7); Sleep(1000); } gotoxy(2,0); printf(" "); } void mapInit(MData map[MAP_SIZE_H][MAP_SIZE_W]){ int i, j=0; for(i=0;i<MAP_SIZE_H;i++){ for(j=0; j<MAP_SIZE_W; j++){ map[i][j] = EMPTY; } } } void locationInit(Location * curLoc){ curLoc->X =3; curLoc->Y =0; } void copyBlock(int blockShape[4][4], int copy[4][4]){ int i, j; for(i=0;i<4;i++){ for(j=0; j<4;j++){ blockShape[i][j] = copy[i][j]; } } } void setBlock(int blockShape[4][4]){ int shape[7][4][4] = { {{0,1,0,0},{0,1,0,0},{0,1,0,0},{0,1,0,0}}, {{0,0,0,0},{0,1,1,0},{0,1,1,0},{0,0,0,0}}, {{0,0,0,0},{0,1,0,0},{1,1,1,0},{0,0,0,0}}, {{0,0,1,0},{0,1,1,0},{0,1,0,0},{0,0,0,0}}, {{0,1,0,0},{0,1,1,0},{0,0,1,0},{0,0,0,0}}, {{0,0,0,0},{0,1,0,0},{0,1,1,1},{0,0,0,0}}, {{0,0,0,0},{0,1,1,1},{0,1,0,0},{0,0,0,0}} }; /* int shapeLong[4][4] = {{0,1,0,0},{0,1,0,0},{0,1,0,0},{0,1,0,0}}; int shapeRock[4][4] = {{0,0,0,0},{0,1,1,0},{0,1,1,0},{0,0,0,0}}; int shapeHorn[4][4] = {{0,0,0,0},{0,1,0,0},{1,1,1,0},{0,0,0,0}}; int shapeStair[4][4] = {{0,0,1,0},{0,1,1,0},{0,1,0,0},{0,0,0,0}}; int shapeRStair[4][4] = {{0,1,0,0},{0,1,1,0},{0,0,1,0},{0,0,0,0}}; int shapeNienun[4][4] = {{0,0,0,0},{0,1,0,0},{0,1,1,1},{0,0,0,0}}; int shapeRNieun[4][4] = {{0,0,0,0},{0,1,1,1},{0,1,0,0},{0,0,0,0}}; */ srand((unsigned int)(time(NULL))); switch(rand()%7) { case 0: copyBlock(blockShape, shape[0]); break; case 1: copyBlock(blockShape, shape[1]); break; case 2: copyBlock(blockShape, shape[2]); break; case 3: copyBlock(blockShape, shape[3]); break; case 4: copyBlock(blockShape, shape[4]); break; case 5: copyBlock(blockShape, shape[5]); break; case 6: copyBlock(blockShape, shape[6]); break; default : break; } } ////////////////////////////////////////////////////////////////////!ah////////////////////////////// void removeShape(MData map[MAP_SIZE_H][MAP_SIZE_W], int blockShape[4][4], Location * curLoc){ int h, w; for(h=0; h<4;h++){ for(w=0; w<4;w++){ if(blockShape[h][w] == BLOCK) map[curLoc->Y + h][curLoc->X + w]=EMPTY; } } } int getShapeLeftLoc(int blockShape[4][4]){ int h, w, leftW=4; for(w=0; w<4;w++){ for(h=0; h<4;h++){ if(blockShape[h][w] == BLOCK){ if(leftW > w) leftW = w; } } } return leftW; } int getShapeRightLoc(int blockShape[4][4]){ int h, w, rightW=0; for(w=3; w>=0;w--){ for(h=3; h>=0;h--){ if(blockShape[h][w] == BLOCK){ if(rightW < w) rightW = w; } } } return rightW+1; } int getShapeBottomLoc(int blockShape[4][4]){ int h, w, bottomH=0; for(w=3; w>=0;w--){ for(h=3; h>=0;h--){ if(blockShape[h][w] == BLOCK){ if(bottomH < h) bottomH =h; } } } return bottomH+1; } int getEachBottomLoc(int blockShape[4][4], int w){ int h, bottomH=-1; for(h=3; h>=0;h--){ if(blockShape[h][w] == BLOCK){ if(bottomH < h) bottomH =h; } } return bottomH; } int getEachLeftLoc(int blockShape[4][4], int h){ int w, leftW= 5; for(w=0; w<4;w++){ if(blockShape[h][w] == BLOCK){ if(leftW > w) leftW = w; } } return leftW; } int getEachRightLoc(int blockShape[4][4], int h){ int w, rightW= -1; for(w=0; w<4;w++){ if(blockShape[h][w] == BLOCK){ if(rightW < w) rightW = w; } } return rightW; } void goLeft(MData map[MAP_SIZE_H][MAP_SIZE_W],int blockShape[4][4], Location *curLoc){ int leftW = getShapeLeftLoc(blockShape); int boundaryArr[4] ={0}; int i; for(i=0; i<4;i++){ boundaryArr[i] = getEachLeftLoc(blockShape, i); } if((curLoc->X) + leftW > 0){ if(!((boundaryArr[0] != 5 && map[curLoc->Y][curLoc->X + boundaryArr[0] -1] != EMPTY) ||(boundaryArr[1] != 5 && map[curLoc->Y +1][curLoc->X + boundaryArr[1] -1] != EMPTY) ||(boundaryArr[2] != 5 && map[curLoc->Y +2][curLoc->X + boundaryArr[2] -1] != EMPTY) ||(boundaryArr[3] != 5 && map[curLoc->Y +3][curLoc->X + boundaryArr[3] -1] != EMPTY))){ removeShape(map, blockShape,curLoc); (curLoc->X)--; } } } void goRight(MData map[MAP_SIZE_H][MAP_SIZE_W],int blockShape[4][4], Location *curLoc){ int rightW = getShapeRightLoc(blockShape); int boundaryArr[4] ={0}; int i; for(i=0; i<4;i++){ boundaryArr[i] = getEachLeftLoc(blockShape, i); } if((curLoc->X) + rightW < MAP_SIZE_W){ if(!((boundaryArr[0] != 5 && map[curLoc->Y][curLoc->X + boundaryArr[0] +1] != EMPTY) ||(boundaryArr[1] != 5 && map[curLoc->Y +1][curLoc->X + boundaryArr[1] +1] != EMPTY) ||(boundaryArr[2] != 5 && map[curLoc->Y +2][curLoc->X + boundaryArr[2] +1] != EMPTY) ||(boundaryArr[3] != 5 && map[curLoc->Y +3][curLoc->X + boundaryArr[3] +1] != EMPTY))){ removeShape(map, blockShape,curLoc); (curLoc->X)++; } } } int fixShape(MData map[MAP_SIZE_H][MAP_SIZE_W], int blockShape[4][4], Location *curLoc){ int w, h; for(w=0; w<4; w++){ for(h=0; h<4 ; h++){ if(blockShape[h][w] ==1){ map[curLoc->Y+ h][curLoc->X +w]=BLOCK; } } } } int goDown(MData map[MAP_SIZE_H][MAP_SIZE_W], int blockShape[4][4], Location *curLoc){ int bottomH = getShapeBottomLoc(blockShape); int bottomArr[4] = {0}; int i; for(i=0; i<4; i++){ bottomArr[i] = getEachBottomLoc(blockShape, i); } if(curLoc->Y + bottomH == MAP_SIZE_H ||(bottomArr[1] != -1 && map[curLoc->Y + bottomArr[1] +1][curLoc->X + 1] != EMPTY) ||(bottomArr[0] != -1 && map[curLoc->Y + bottomArr[0] +1][curLoc->X + 0] != EMPTY) ||(bottomArr[3] != -1 && map[curLoc->Y + bottomArr[3] +1][curLoc->X + 3] != EMPTY) ||(bottomArr[2] != -1 && map[curLoc->Y + bottomArr[2] +1][curLoc->X + 2] != EMPTY) ){ fixShape(map, blockShape, curLoc); Sleep(1000/8); return TRUE; } if(curLoc->Y + bottomH < MAP_SIZE_H){ removeShape(map, blockShape, curLoc); Sleep(1000/8); (curLoc->Y)++; } return FALSE; } void rotate(MData map[MAP_SIZE_H][MAP_SIZE_W],int blockShape[4][4], Location * curLoc){ int i, j; int tmp[4][4]; int leftW, rightW, bottomH; for(i=0; i<4;i++){ for(j=0; j<4;j++){ if(blockShape[i][j] == BLOCK){ tmp[j][3-i] = blockShape[i][j]; blockShape[i][j] = EMPTY; } } } for(i=0; i<4;i++){ for(j=0; j<4;j++){ if(tmp[i][j] == 1){ blockShape[i][j] = BLOCK; } } } //벽에 붙어서 rotate 했을때. (when rotate near the wall. leftW= getShapeLeftLoc(blockShape); if(curLoc->X + leftW <0){ goRight(map, blockShape, curLoc); if(leftW == 0) goRight(map, blockShape, curLoc); //long shape } rightW = getShapeRightLoc(blockShape); if(curLoc->X + rightW >MAP_SIZE_W){ goLeft(map, blockShape, curLoc); if(rightW == 4)goLeft(map, blockShape, curLoc); //long shape } bottomH = getShapeBottomLoc(blockShape); if(curLoc->Y + bottomH > MAP_SIZE_H){ removeShape(map, blockShape, curLoc); (curLoc->Y)--; if(bottomH ==4) (curLoc->Y)--; //long shape } } int goSpace(MData map[MAP_SIZE_H][MAP_SIZE_W],int blockShape[4][4],Location * curLoc){ int bottomH = getShapeBottomLoc(blockShape); int bottomArr[4] = {0}; int i; for(i=0; i<4; i++){ bottomArr[i] = getEachBottomLoc(blockShape, i); } while(1){ if(curLoc->Y + bottomH == MAP_SIZE_H ||(bottomArr[1] != -1 && map[curLoc->Y + bottomArr[1] +1][curLoc->X + 1] != EMPTY) ||(bottomArr[0] != -1 && map[curLoc->Y + bottomArr[0] +1][curLoc->X + 0] != EMPTY) ||(bottomArr[3] != -1 && map[curLoc->Y + bottomArr[3] +1][curLoc->X + 3] != EMPTY) ||(bottomArr[2] != -1 && map[curLoc->Y + bottomArr[2] +1][curLoc->X + 2] != EMPTY) ){ fixShape(map, blockShape, curLoc); Sleep(1000/8); return TRUE; } if(curLoc->Y + bottomH < MAP_SIZE_H){ removeShape(map, blockShape, curLoc); (curLoc->Y)++; } } return FALSE; } void deleteLine(MData map[MAP_SIZE_H][MAP_SIZE_W], int h){ int w; for(w=0 ; w < MAP_SIZE_W ; w++){ map[h][w] = EMPTY; } } void organizeLine(MData map[MAP_SIZE_H][MAP_SIZE_W], int h){ int w; while(h > 1){ for(w=0; w<MAP_SIZE_W;w++){ map[h][w] = map[h-1][w]; } h--; } } void checkLine(MData map[MAP_SIZE_H][MAP_SIZE_W], Location curLoc, int * score){ int h, w, full, count =0; for(h=MAP_SIZE_H ; h >= (curLoc.Y -1); h--){ full =0; for(w=0; w<MAP_SIZE_W ;w++){ if(map[h][w] == EMPTY){ break; }else{ full++; } } if(full == MAP_SIZE_W){ (*score) += 5; deleteLine(map, h); organizeLine(map, h); } } } int GameOver(MData map[MAP_SIZE_H][MAP_SIZE_W],int score, int bestScore){ FILE * wfp; int w=0; for(w=0; w<MAP_SIZE_W; w++){ if(map[0][w] == BLOCK){ HANDLE hand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SetConsoleTextAttribute(hand, 14); gotoxy(HALF_W -7, HALF_H-2); printf("====== Game Over ======"); gotoxy(HALF_W -6, HALF_H-1); printf("Your Score : %4d\n", score); SetConsoleTextAttribute(hand, 7); gotoxy(1, MAP_SIZE_H+3); if(score >= bestScore){ wfp = fopen("score.txt", "w"); fprintf(wfp, "%d", score); fclose(wfp); } system("pause"); return TRUE; } } return FALSE; } /////////////////////////////////////////////////////////////////////////////////////////////////////////////////////// int GameStart(MData map[MAP_SIZE_H][MAP_SIZE_W]){ int key; int reachBottom = FALSE; int one = TRUE; int score =0, bestScore =0; int blockShape[4][4] ={0}; int blockShapeSub[4][4] = {0}; Location curLoc = {2,2}; FILE * rfp; if((rfp = fopen("score.txt", "r")) == NULL){ FILE * wfp; wfp = fopen("score.txt", "w"); fprintf(wfp, "%d", 0); fclose(wfp); } fscanf(rfp, "%d", &bestScore); mapInit(map); drawWall(map); drawMap(map); locationInit(&curLoc); setBlock(blockShape); startTime(); setBlock(blockShapeSub); drawSubShape(map, blockShapeSub); while(1){ if(reachBottom == TRUE){ if(GameOver(map,score, bestScore)) return EXIT; checkLine(map, curLoc, &score); checkLine(map, curLoc, &score); locationInit(&curLoc); copyBlock(blockShape, blockShapeSub); setBlock(blockShapeSub); drawSubShape(map, blockShapeSub); reachBottom = FALSE; } drawSubMap(bestScore,score); drawShape(map,blockShape, curLoc); drawMap(map); reachBottom = goDown(map, blockShape, &curLoc); if(reachBottom == TRUE) continue; key = getKeyDown(); if(key == 't' || key =='T') break; if(key == 'p' || key == 'P'){ system("pause"); system("cls"); drawMap(map); drawWall(map); } if(key == SPACE){ goSpace(map, blockShape, &curLoc); } if(key==224 || key ==0){ key = getch(); if(key == UP){ rotate(map, blockShape, &curLoc); }else if(key == LEFT){ goLeft(map, blockShape, &curLoc); }else if(key == RIGHT){ goRight(map, blockShape, &curLoc); } } } return EXIT; } int main() { char map[MAP_SIZE_H][MAP_SIZE_W] ={0}; //map int key; hidecursor(); system("color 7"); //console color system("mode con: cols=57 lines=25"); //console size while(1){ key = drawFrontMenu(); if(key == 't' || key == 'T') break; system("cls"); GameStart(map); Sleep(1000/3); system("cls"); } return 0; } | cs |
3. Download
- DOWNLOAD = Tetris(v1.0).exe.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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