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lockDMask입니다.
오늘 가지고온 간단한 콘솔 게임은 리듬게임 같지만, 화살표를 똑같이 입력하는 게임 입니다.
리듬게임이라고 한 이유는 음악이 나오고 화살표를 누르면서 점점 문제를 늘려가는 그런 게임이기 때문이죠
<목차>
1. 게임 이름 및 설명
2. 게임 플레이 영상
3. 게임 개발에서 사용한 핵심 지식 요약
4. 게임 소스 코드
1. 게임 이름 및 설명
▶ 게임 이름
C++게임 리듬게임, 화살표 맞추기 게임
▶ 게임 설명
: 상, 하, 좌, 우 화살표가 나오면, 해당 화살표에 맞게 입력을 하고 스페이스를 눌러서 똑같이 맞췄는지 확인하고 다음 탄으로 넘어가는 형태의 리듬게임입니다.
: 문제를 맞출수록 난이도가 올라가면서 화살표의 갯수가 증가 합니다.
: 라이프(생명력)은 세개 가 있으며 라이프가 0 이 되면 게임 오버 상태가 됩니다.
: 컴온 베이비에서 처음 이런 종류의 게임을 해보고, 직접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2. 게임 플레이 영상
▶ 영상 링크 : https://youtu.be/phWAGzaTdCA
3. 게임 개발에서 사용한 핵심 지식 요약
▶ 콘솔 관련 기본 함수들
: 콘솔 게임을 만들때 필요한 키보드 입력, 커서 이동 등의 함수 설명은 아래 링크에 존재합니다.
▶ C++ vector, 벡터
: 상하좌우 화살표를 이용해서 문제를 내기 위해 화살표들을 모아놓는데 벡터 컨테이너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문제를 맞추기 위해 답안지를 키보드 입력으로 받을때도 C++ 벡터를 사용했습니다.
▶ Random, 난수생성
: 문제(=상하좌우 화살표)를 랜덤하게 생성하기 위해서 랜덤함수를 사용했습니다.
: KEY_NUM은 4입니다.
: 랜덤한 숫자를 받아서 4로 나눈 0~3까지의 나머지를 가지고 화살표를 랜덤하게 생성합니다.
void SetQuestion(vector<int>& questionVec, int level) { if (level > MAX_LEVEL) { level = MAX_LEVEL; } int num = 0; srand((unsigned int)time(NULL)); for (int i = 0; i < level; ++i) //화살표의 개수 (문제 난이도) { num = rand() % KEY_NUM; //화살표 종류. switch (num) { case 0: questionVec.push_back(UP); break; case 1: questionVec.push_back(RIGHT); break; case 2: questionVec.push_back(LEFT); break; case 3: questionVec.push_back(DOWN); break; } } } | cs |
▶ 음악 재생 관련
: .wav 파일의 사운드 파일을 재생하기 위해 윈도우 API의 PlaySound라는 함수를 사용합니다.
: 이 함수를 이용하기 위해서 #pragma comment(lib, "winmm.lib")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왔습니다.
: 제 코드를 살펴보면 게임을 시작할때 음악을 틀어주고, 게임오버가 되면 음악을 종료하는 로직이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사운드 출력쪽만 따로 빼온 코드 입니다.
void StartGame() { PlaySound("HYP-Hit.wav", NULL, SND_NODEFAULT | SND_ASYNC | SND_LOOP); //... if( 게임오버 일때) { //... PlaySound(NULL, NULL, 0); return; } } | cs |
: PlaySound 라는 함수를 F12를 통해서 들어가게 되면 함수의 형태를 볼수 있습니다.
: WINMMAPI
BOOL WINAPI PlaySoundA(
_In_opt_ LPCSTR pszSound,
_In_opt_ HMODULE hmod,
_In_ DWORD fdwSound);
첫번째 인자 : 재생할 사운드 파일의 경로 + 이름 을 넣으면됩니다.
만약 이 인자에 NULL 값이 들어오게 되면 사운드 파일의 재생을 멈춥니다.
그냥 파일 이름만 넣는다면 재생할 exe 파일과 같은 경로 상에 존재하면 재생 됩니다.
(ex. 따오기 폴더안에 exe파일과 wav 파일이 같이 있다)
두번째 인자 : 핸들을 지정해주는 곳인데 대부분 NULL (=0)으로 지정합니다.
세번째 인자 : 재생할 사운드 파일의 모드, 재생 방식을 정의하는 플래그(=상수)값 입니다.
playsoundapi.h 파일로 가보면 아래처럼 상수 값으로 지정이 되어있습니다.
우리는 이중 옵션을 골라서 넣기만 하면됩니다.
#define SND_SYNC 0x0000 /* play synchronously (default) */ #define SND_ASYNC 0x0001 /* play asynchronously */ #define SND_NODEFAULT 0x0002 /* silence (!default) if sound not found */ #define SND_MEMORY 0x0004 /* pszSound points to a memory file */ #define SND_LOOP 0x0008 /* loop the sound until next sndPlaySound */ #define SND_NOSTOP 0x0010 /* don't stop any currently playing sound */ | cs |
4. 게임 소스 코드
제가 사용한 사운드는 HYP-Hit.wav 라는 파일이며, 원작자 분께 사용 허가를 받았습니다.
(원작자분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HYPMUSIC)
▶ 깃 허브 소스코드 : https://github.com/BlockDMask/DanceDance_Game/
▶ 화면 그리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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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면 그리는것을 제외한 로직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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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
전체적으로 큰 그림을 그리면 이런 방식으로 게임이 돌아갑니다.
처음 게임 만들때 그렸던건데 아직 있네요. 공유합니다.
'C++ 리듬게임 만들기' 여기 까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쭉 분석해보시다가 추가적으로 질문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답 달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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