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이프로젝트>

[C++ 게임] 리듬 게임 만들기 (1/4)

사용자 BlockDMask 2019. 12. 27.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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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BlockDMask 입니다. (롤체 너무 재미있다.)

C++ 콘솔 게임 만들기 시리즈 그 두번째 게임은 리듬게임 입니다.

다섯개 정도 게임을 만들었었네요.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그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리듬게임은 아니구요.

딱히 이름이 생각이 안나서 리듬게임이라고 지었습니다.

상, 하, 좌, 우 화살표가 나오면 해당 화살표에 맞게 입력을 하고 스페이스를 누르면 다음 탄으로 넘어가는 형태의 리듬게임입니다.

총 네단계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 화면만들기, 화면전환, 커서 입력받기

2. 입력 출력, 문제 맞추기, 생명력

3. 레벨 세팅, 음악재생, 플레이 타입 계산


**모든 함수를 설명하는것은 불필요하다 생각해서, 중요하다 생각하는 함수와 로직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혹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시간 입니다. C++ 리듬게임 만들기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0. 게임 설명 및 이번시간 요약

1. 커서 이동을 위한 gotoxy 함수

2. 입력을 받는 _getch() 함수 사용방법

3. 위아래 이동 판단 로직

4. C++ 리듬게임 첫번째 시간 전체 소스코드


0. 게임 설명 및 이번시간 요약


- 이 게임은 윈도우기반 C++ 콘솔에서 실행되는 게임입니다.

- 상, 하, 좌, 우 화살표가 화면에 출력되면 유저가 똑같이 상, 하, 좌, 우 에 맞게 입력해서 스페이스를 눌러 맞았는지 틀렸는지 확인하고 다음 탄으로 넘어가는 게임 입니다.


- 문제 : ← ↑ ↑ ↓ →

문제가 이런식으로 나오면 우리는 똑같이 왼쪽, 위, 위, 아래, 오른쪽 순으로 키보드 입력을 하는 게임입니다.


- 이번시간은 여기까지 배웁니다.


1. gotoxy() 함수


▶ C/C++ gotoxy 함수

#include<Windows.h>

우리가 만든 프로젝트를 실행하게 되면 창이 하나 나오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윈도우 창을 따로 실행시키지 않는이상 콘솔창이 나오게 됩니다.

콘솔 창에 깜빡깜빡 하는 " _ " 이렇게 생긴것을 커서라고 하는데요, 이 커서를 우리가 창 안에서 자유자재로 위치시키기 위한 함수 입니다.

정리 : gotoxy 함수는 커서를 특정 위치로 이동시키기 위한 함수 입니다.


void gotoxy(int x, int y)
{
    COORD Pos;        //x, y를 가지고 있는 구조체
    Pos.X = 2 * x;
    Pos.Y = y;
    SetConsoleCursorPosition(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Pos);
}
cs


gotoxy 함수를 정의 할때 매개변수 x, y를 받도록 합니다. 우리가 사용할떄는 1,1로 가고싶다 이럴때 gotoxy(1,1) 이런식으로 사용할수 있도록 말이죠.

COORD 라는 구조체는 x, y 위치를 가지고 있는 구조체 입니다. 이 구조체 변수를 만들어서 x와 y를 채워 넣어 줍니다. 

2*x를 넣어주는 이유는 커서가 1씩 이동하는것보다 2씩 이동하는게 더 자연스러워 보이기 때문에 2*x를 넣어줍니다.

SetConsoleCursorPosition 함수는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콘솔의 커서 위치를 알려주는 함수 입니다.

첫번째 매개변수로는 화면 출력 핸들러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를 넣어주고 

두번째 매개변수로는 위치를 나타내는 COORD 타입 변수인 Pos를 넣어줍니다.

첫번째 매개변수에는 을 넣습니다. STD_OUTPUT_HANDLE은 윈도우 베이스의 기본 출력을 뜻하는 매크로 이고, 그 매크로에 해당하는 핸들러를 GetStdHandle()로 받아옵니다. 이거는 그냥 "아 출력용 핸들러를 가지고 오는거구나" 하면 될것같습니다.

이렇게 커서를 이동시키는 함수를 완성했습니다.



2. 키보드 입력을 가지고 오는 _getch() 함수


▶ C/C++ _getch() 함수

#include<conio.h>

_getch() 함수는 사용자가 입력한 키에 대한 값을 아스키코드로 반환해주는 함수 입니다. (int 타입으로)

우리는 이걸 이용해서 사용자가 입력한 것에대한 것을 읽고 프로그램은 그에 맞는 동작을 하도록 할 것 입니다.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아스키 코드 표를 보면 키보드 상하좌우에 대한 값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두둥.)

그럼 _getch()에서 키보드 화살표를 인식하지 못하는 걸까요?

아니겠죠..?


키보드에 입력이 →←↓↑ 키들이 오면 아스키 코드표에서는 표기할 수 없기 때문에 특별히 _getch()가 두번 출력을 하는데요.

224 를 뱉고 그 다음에 해당 키에 맞는 숫자를 뱉습니다.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 224 -> 72

← : 224 -> 75

→ : 224 -> 77

↓ : 224 -> 80


코드에서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 프로젝트에서는 enum과 메크로로 선언해두었습니다.

#define MAGIC_KEY 224    //상하좌우 화살표가 들어올때 선행되어 들어오는 숫자
#define SPACE 32        //스페이스 키 값
enum KEYBOARD
{
    UP = 72,
    LEFT = 75,
    RIGHT = 77,
    DOWN = 80
};
cs


3. 메뉴에서 위아래 이동 판단 로직


키보드 입력을 받는 _getch() 함수와 커서를 이동시키는 gotoxy 함수를 이용해서 메뉴판 위아래로 움직이는 로직을 짜보자.


MENU ReadyGame()
{
    int y = 0;                //커서의 y위치
    int input = 0;            //키보드 입력을 받을 변수
    while (true)            //게임 루프
    {
        DrawReadyGame();    //준비화면 그리기
        
        //-------------------
        //DrawUserCursor 함수
        if (y <= 0)        //커서가 위로 그만 올라가게 
        {
            y = 0;
        }
        else if (y >= 2//커서가 아래로 그만 내려가게
        {
            y = 2;
        }
 
        gotoxy(98 + y); //위치조정
        cout << ">";
        //-------------------
 
        input = _getch();    //키보드 입력을 받았다.
        //→←↑↓
        if (input == MAGIC_KEY)    //받았는데 224네?
        {
            switch (_getch())    //그럼 한번더 받아보자 상하좌우 일수 있으니.
            {
            case UP:            //위
                --y;
                break;
            case DOWN:            //아래
                ++y;
                break;
            }
        }
    }
}
cs


자 함수를 살펴보면 y가 이제 커서의 위치를 나타내는 곳이고, gotoxy로 위치를 계속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_getch()를 이용해서 y의 위치를 ++, --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4. C++ 리듬게임 첫번째 시간 전체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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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맨 게임] by. BlockDMask
// [PART1] 화면만들기, 화면전환, 커서 입력.
#include<iostream>
#include<Windows.h>    //커서이동
#include<conio.h>    //_getch()
using namespace std;
 
#define MAGIC_KEY 224    //상하좌우 화살표가 들어올때 선행되어 들어오는 숫자
#define SPACE 32        //스페이스 키 값
 
enum MENU
{
    GAMESTART = 0,
    INFO,
    QUIT
};
 
enum KEYBOARD
{
    UP = 72,
    LEFT = 75,
    RIGHT = 77,
    DOWN = 80
};
 
//콘솔 커서 이동
void gotoxy(int x, int y)
{
    COORD Pos;        //x, y를 가지고 있는 구조체
    Pos.X = 2 * x;
    Pos.Y = y;
    SetConsoleCursorPosition(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Pos);
}
 
//콘솔 크기, 타이틀
void SetConsoleView()
{
    system("mode con:cols=50 lines=20");        //가로 50, 세로20
    system("title DanceDance. By BlockDMask");    //타이틀 정하기
}
 
//-----------Draw-----------------
//준비 화면 그리기
void DrawReadyGame()
{
    system("cls");    //화면을 클리어 해주는 함수 입니다.
    gotoxy(52);
    cout << "******************************";
    gotoxy(53);
    cout << "*        Dance Dance         *";
    gotoxy(54);
    cout << "******************************";
    gotoxy(108);
    cout << "GameStart";
    gotoxy(109);
    cout << "GameInfo";
    gotoxy(1010);
    cout << "Quit" << end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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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화면 그리기
void DrawInfoGame()
{
    system("cls");
    gotoxy(13);
    cout << "*******************************************";
    gotoxy(14);
    cout << "|Developer - BlockDMask.";
    gotoxy(15);
    cout << "|Blog - https://blockdmask.tistory.com/";
    gotoxy(16);
    cout << "|Insta - @BlockDMask";
    gotoxy(17);
    cout << "|follow my instagram. Thank you.";
    gotoxy(18);
    cout << "|블로그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gotoxy(19);
    cout << "*******************************************";
    gotoxy(110);
    cout << "|Music - https://www.youtube.com/HYPMUSIC";
}
 
//시작 화면 그리기
void DrawStartGame()
{
    system("cls");
    gotoxy(21);
    cout << "*******************************************";
    gotoxy(43);
    cout << "Life : ";
    gotoxy(44);
    cout << "Score : ";
    gotoxy(48);
    cout << "Q : ";
    gotoxy(410);
    cout << "A : ";
    gotoxy(412);
    cout << "SPACE!를 눌러야 답이 제출이 됩니다.";
    gotoxy(218);
    cout << "*******************************************" << endl;
 
    system("pause>null");
}
 
//게임 오버 그리기
void DrawGameOver()
{
    gotoxy(88);
    cout << "-------------------";
    gotoxy(89);
    cout << "| G A M E O V E R |";
    gotoxy(810);
    cout << "-------------------";
    system("pause>null");
}
 
//커서 움직이는것 출력
void DrawUserCursor(int& y)
{
    if (y <= 0)        //커서가 위로 그만 올라가게 
    {
        y = 0;
    }
    else if (y >= 2//커서가 아래로 그만 내려가게
    {
        y = 2;
    }
 
    gotoxy(98 + y); //위치조정
    cout << ">";
}
 
//-----------Func-----------------
MENU ReadyGame()
{
    int y = 0;                //커서의 y위치
    int input = 0;            //키보드 입력을 받을 변수
    while (true)            //게임 루프
    {
        DrawReadyGame();    //준비화면 그리기
        
        //-------------------
        //DrawUserCursor 함수
        if (y <= 0)        //커서가 위로 그만 올라가게 
        {
            y = 0;
        }
        else if (y >= 2//커서가 아래로 그만 내려가게
        {
            y = 2;
        }
 
        gotoxy(98 + y); //위치조정
        cout << ">";
        //-------------------
 
        input = _getch();    //키보드 입력을 받았다.
        //→←↑↓
        if (input == MAGIC_KEY)    //받았는데 224네?
        {
            switch (_getch())    //그럼 한번더 받아보자 상하좌우 일수 있으니.
            {
            case UP:            //위
                --y;
                break;
            case DOWN:            //아래
                ++y;
                break;
            }
        }
        else if (input == SPACE) //키보드 입력 받았는데 스페이스네?
        {
            switch (y)            //y위치에 따라 판단
            {
            case 0:
                return GAMESTART;
            case 1:
                return INFO;
            case 2:
                return QUIT;
            }
        }
    }
}
 
//게임 정보 뷰
void InfoGame()
{
    DrawInfoGame();
    system("pause>null");
}
 
//게임 시작 뷰
void StartGame()
{
    DrawStartGame();
    DrawGameOver();
}
 
//메인 루프
int main(void)
{
    SetConsoleView();    //프로그램 시작시에 콘솔 크기
    while (true)
    {
        switch (ReadyGame())    //리턴을 받아서 판단.
        {
        case GAMESTART:
            StartGame();
            break;
        case INFO:
            InfoGame();
            break;
        case QUIT:
            return 0;
        }
    }
    return 0;
}
cs


감사합니다. 이번시간에는 C++ 리듬게임 1탄으로 기본 화면을 세팅해봤습니다.

어렵진 않으시죠? 충분히 분석해보신 후에도 코드가 이해가지 않는다면 댓글로 질문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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