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공부>/[Python]

[python] PyCharm 윈도우 설치와 사용법 (윈도우 파이참 설치)

BlockDMask 2019. 5. 13. 00:54
반응형

안녕하세요. BlockDMask 입니다. 지난지간에는 Mac OS, 맥북에 파이참(PyCharm) 설치하는 방법과 사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시간에는 윈도우에 파이참(PyCharm) 프로그램설치하고, 간단하게 사용하는 방법 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PyCharm이라는 프로그램은 IDE (통합 개발 환경)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분류가 되는데요, 관련 언어를 좀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똑똑한 툴. 이다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중에 파이참이라는 프로그램이 특히나 공짜버전 중에서 똑똑하고, 유명해서 많이 쓰인다" 정도로 정보를 전달 드리고 싶습니다.

- Mac에 파이참 설치하기 [바로가기]


1. 윈도우에 파이참(PyCharm) 설치하기



JetBrain 사이트로 가서 윈도우용 파이참을 다운로드 합니다.

Cummunity는 공짜 버전 이지만 약간의 제약이 존재합니다. (고오급 도구 사용 불가)

Professional은 모든 고오오급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는 버전 입니다.


무료 버전인 Cummunity를 다운받습니다.

파아참 다운로드 : https://www.jetbrains.com/pycharm/download/#section=windows



▼ 다운받은 PyCharm Community Edition Setup 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 다 NEXT


▼ 그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 Run 부분을 체크하고 Finish를 누르면 바로 파이참 프로그램이 실행이 됩니다.



▼ 파이참을 처음 시작할때 세팅에 관한게 나오게 되는데, 우리는 추가할 것들이 없기 때문에 OK 눌러줍니다.


▼ 젯브레인 정책에 동의 Continue 눌러줍니다.


▼ 분석 데이터를 보낼것인가? (이것은 아무거나 선택해도 됩니다.)


▼ 파이참에서 사용할 테마를 고릅니다. 왼쪽이나 오른쪽을 선택하고 넘깁니다.


▼ 추가로 사용할 플러그인들인데, 따로 사용하고 싶은게 없다면 Start using Pycharm을 눌러줍니다.


▼ 이제서야 파이참 IDE를 실행할 "진짜" 준비가 되었습니다.



2. 파이참(PyCharm) 사용법 (BlockDMask.py 만들기)



▼ 파이참을 실행했을때 맨 첫 화면에서 Create New Project를 눌러줍니다.


New Project : 프로젝트 이름과 경로를 작성하는 창 입니다. 우리는 간단하게 Hello 라고 작성해 볼게요.


▼ 그러면 파이참 창 왼쪽에 Project 칸에 Hello 라는 폴더모양의 프로젝트가 생긴것을 볼 수 있습니다.


▼ Hello 프로젝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New -> Python File" 을 선택해 줍니다.


▼ 새롭게 만들 파이썬 파일을 만드는 창이 뜨게 됩니다. 

파이썬 파일은 확장자가 .py 인 파일을 말합니다.

저는 BlockDMask 라는 파이썬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 아래처럼 blockdmask.py 라는 파이썬 파일이 생긴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우측을 보면 해당 파일이 열려있고, 메모장처럼 무엇이든 작성할 수 있는 빈 공간이 있습니다.


▼ 빈 공간에,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화면에 문자들을 출력해주는 print 함수를 이용해서 무언가를 출력해보겠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성했습니다.

print("BlockDMask")

print(3 + 4)



▼ 빈 파이참의 위쪽을 보면 "Run"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Run -> Run.."을  클릭해 줍니다. 단축키는 Alt + Shift + F10 이네요.

Run은 작성한 코드를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서 실행시켜주는 명령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Run 버튼을 누르면, 실행시킬 py파일을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우리는 blockdmask.py 파일을 실행시킬 것 이므로 클릭합니다.


▼ 화면 아래 부분을 보면 Run: 이라는 창에 blockdmask.py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print("BlockDMask") -> BlockDMask

print(3 + 4) -> 7 

위와 같이 의도한 데로 출력이 나왔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