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운영체제(OS)의 정의
-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이라 한다.
- 하드웨어와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관리?중재역할? 를 해주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 하는일 : 자원관리.
- 세부적으로 아는것만 말하자면 : 입출력 관리, 메모리할당, 스케줄링, 장치 드라이버 관리 등.
- 컴퓨터 구성에서 OS의 위치 : 하드웨어 <-> OS <-> 셸(bash..) / 응용 프로그램 <-> 사용자
- 종류 : Linux, Unix, Window OS, MAC OSX
1. 컴퓨터 시스템의 Main Components
- CPU <----> Cache <---------> Main Memory <----> Hard Disk
- CPU와 Cache 메모리는 Computer Architecture 부분에서 다루고
- Main Memory와 Hard Disk는 Operating System 부분에서 주로 다룬다.
2.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
1) CPU (Central Processing Unit)
: 중앙처리 장치로서, 컴퓨터의 연산을 담당, 데이터를 처리한다.
: CPU내부에는 ALU, Control Unit, Register set, Bus Interface가 존재한다.
2) Main Memory
: RAM 이라는 저장장치로 구성됨.
: 컴파일이 완료된 프로그램 코드가 올라가서 실행되는 영역, 프로그램이 실행 되기위해 존재하는 메모리.
3) I/O Bus
: 컴퓨터를 구성하는 구성요소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기위해 사용되는 경로.
: 데이터의 종류과 역할에 따라 Address Bus, Data Bus, Control Bus로 구분.
**32비트 컴퓨터와 64비트 컴퓨터의 구분
- 한번에 송.수신 할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 & 한번에 처리 할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 를 기준으로 구분한다.
- 한번에 버스로 이동하는 데이터의 크기가 32, 64인지
- CPU 내부에서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가 32, 64인지에 따라 구분한다.
3. CPU 내부
1) ALU (Arithmetic Logic Unit)
: 연산을 담당함 (산술연산 +-, 논리연산 AND, OR)
: 독립적으로 데이터 처리를 하지 못하여 레지스터(피연산자)와 조합하여 쓰인다.
: 연산결과를 레지스터중 하나에 저장한다.
2) Control Unit
: 프로그램을 컴파일하면 실행파일이 생성됨. 실행파일에는 CPU에게 일을 시키기 위한 명령어가 저장되어있다.
이러한 명령어들을 처리하고 그 해석한 결과에 따라 적절한 신호를 CPU의 다른 블록에 보내는 일을한다.
: 폰 노이만이 현재의 컴퓨터 구조인 내장 메모리에 저장되는 구조와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구조를 구상했다.
'<개인공부> > [Operating Sys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영체제] Banker's algorithm(은행원 알고리즘) 구현 - Deadlock (0) | 2017.11.24 |
---|---|
[운영체제] Deadlock(교착상태)에 대해서 (0) | 2017.11.24 |
[운영체제] 유저모드와 커널모드에 대해서. (3) | 2017.07.19 |
[운영체제] 스케줄링 알고리즘 (4) | 2017.07.08 |
[운영체제] 프로세스란? (스케줄링, 메모리구조, 상태변화) (6) | 2017.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