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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독후감

"마인크래프트 이야기" 도서를 읽고

by 사용자 BlockDMask 2018.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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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BlockDMask 입니다.

책을 읽었는데, 개인적으로 느낀점을 기록하기도하고, 여러분들도 이 기분을 느끼셨으면해서 제가 책을 보고 느낀점을 끄적여 봅니다.



  책 제목은 '마인크래프트 이야기' 입니다. 저자는 '다니엘 골드버그', '리누스 라르손' 이라는 사람이네요. (모르는 사람입니다.)

이책은 인터넷 서점에서 IT관련 도서를 찾다가 우연히 찾게 된 책이었습니다. 마인크래프트라는 것을 피시방에서 청소년들이 하는 것만 봤지 직접해보지는 않았거든요. 호기심에 책을 구매했습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언젠가 1인 개발자, 창업을 꿈꾸는 저에게는 아주 자극적인 책 이었습니다. 피가 끓어 오르고 제가 지금 하고 있는 것들이 잘못되지 않다는 것을 다시한번 마음 깊이 새길 수 있는 좋은 시간 이었습니다. 카페에서 여자친구를 기다리면서 책을 읽었는데, 여자친구가 늦게 왔으면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재미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요!)

  이책은 사실 마인크래프트를 어떤식으로 만들었다, 마르쿠스 페르손(마인크래프트 개발자)은 이렇게 개발했다! 이렇게 하면성공한다! 하는 책은 아닙니다. 약간 "마르쿠스페르손(=노치)이 어떤 삶을 살았다"하는 그런 이야기 입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한 개발자가 자신이 만든 게임이 유명해 지는 과정까지의 삶과 유명해 진 게임 이후의 삶에 대해서도 그린 이야기입니다.


 마인크래프트의 창시자 마르쿠스 페르손은 그냥 게임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개인적인)인디게임 개발자 였습니다. 처음에 그는 IT 관련 회사에 들어가서 게임을 혼자 개발하고, 개발한 게임을 사내 사람들과 공유하곤 했지만 그 회사에서 제약을 주어서 게임개발과 상관없는 회사에 들어가게 됩니다. 회사에 들어가서 틈틈히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면서 그는 항상 힘들어했습니다. 왜일까요? 그것은 현실적인 이유입니다. 돈이죠. 그가 자신이 만들고싶은 게임만 만들게 되면 당장 생활할 생활비도 없기 때문에 그는 직장을 다니면서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저도 인디게임 개발자들은 돈을 많이 벌지 못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도 쉽게 하지 못하고 있죠. 물론 아직 공부할것도 많죠. 그는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해 자신이 하고싶은것을 했습니다. 저는 그것이 멋있더군요. 생각해보면 저는 공부해야지 공부하고싶다 하면서 시간이 여유로울때는 게임 한판하고 공부 조금하고, 시간이 없을때도 게임한판하고 공부 쬐에에금 하고...  그런 삶을 살았습니다. 저와 비교했을때 마르쿠스 라는 사람은 정말 자신이 하고 싶은것을 선택해서 집중한 것 이죠. 뭐 아무튼 이분은 자신의 게임으로 돈을 벌기 시작했을 때도, 자신이 다니는 회사를 그만두지는 않았습니다. 모든것이 거품이라 생각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언제 쪼들릴지 모르기 때문에 휴직을 한 상태에서 게임을 계속 만들고, 만들고.. 했습니다.

  그는 유저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고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었고, 어느 다른 게임과 달리 게임이 유명해 졌어도, 대기업과 다른 길을 갔다. 또,, 음.. 성공했고 .. 돈도 많이 벌었고 .. 마인크래프트 이후에 완전히 다른 게임을 만들려 했었고 .. 등등 사실 뒷부분은 별로 기억이 나지 않는군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나봅니다.


  제가 '마인크래프트 이야기'라는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 마르쿠스 라는 사람이 멋있다고 생각한 부분은 딱 하나였습니다. "이사람은 정말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어떤 상황에서든지 변명하지 않고 꾸준히 했구나." 이었습니다. 아무리 힘들고 바쁘고 다른것의 유혹이 있어도 내가 만든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을 보고싶다. 하는 열망으로 게임을 개발한것이 너무 멋있었습니다.

 저도 언젠가는 제가 만든 게임을 사람들이 즐기는 그 날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겠습니다. 

끝으로, 마구잡이로 작성한 독후감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어디서 돈받고 쓴 글이 아닙니다. 딱봐도 누가 돈주겠어요 이딴글에. 그쵸? 개인적인 기록, 추억 보관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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