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공부>/[데이터 통신]

[데통] CIDR - 사이더 (비클래스형 IP 주소할당방식)

BlockDMask 2017. 10. 20. 09:30
반응형

안녕하세요. BlockDMask 입니다.

IP 주소가 어떤식으로 우리에게 할당되는지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최근에 나온 비클래스형 IP 주소 할당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IP 주소 할당 방식(CIDR)

  • 기존의 네트워크 클래스 방식 - 주소 공간을 A클래스, B클래스, C클래스, D클래스, E클래스 로 나누어 분류합니다.
    (subnetting - 기존 주소 블록을 나누는것)
    (supernetting - 작은 주소 블록을 여러 개 묶어서 하나의 큰 블록으로 사용)

  • 비클래스형 주소할당 방식 (Classless Inter-Domain Routing, CIDR) - 사이더

    : 클래스 없는 도메인 간의 라우팅 기법으로 1993년 도입되기 시작한 최신의 IP 주소 할당 방법 입니다.
    : 기존의 네트워크 클래스 방식을 대체 하였습니다.
    : 나온이유 - 기존의 네트워크 클래스 방식보다 유연성이 추가되었고, 부족해진 IPv4 주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궁극적으로 IPv4의 주소가 부족한 현상을 해결하지는 못했습니다.

    : 블록의 크기(주소의 개수)를 유연하게 배정 할 수 있습니다. (주소 무리를 하나의 라우팅 테이블에 넣는 것)
    - 제약조건 : 
    록 안의 주소 들은 연속 되어야합니다, 한 블록안의 주소 개수는 2의 n승 개 이어야합니다, 블록 안의 첫 번째 주소는 주소들의 개수로 나누어져야 합니다.

    : 서브넷 마스크의 prefix를 통해서 나의 IP주소가 속해있는 Block의 크기와 시작 IP, 마지막 IP를 알 수 있습니다. 
    - 시험에나올듯

    ** 서브넷 마스크 : 32비트의 값으로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를 IP주소에서 구분하는 역할로 사용됩니다.
    : 네트워크 ID에 해당하는 모든 비트는 1로 설정(prefix)
    : 호스트 ID에 해당하는 모든 비트는 0로 설정(suffix)
    : 서브넷 마스크와 IP주소를 알면 네트워크 ID를 알 수 있습니다. (AND)


  • 사설 IP 주소 : 기존의 IPv4의 IP 주소 부족에 대한 해결책으로 나온 개념. 10번대역, 172번대역, 192번대역으로 시작하는 IP주소를 사설 IP 주소 블록으로 정의하고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조건하에 IP 주소 전역 유일성을 지키지 않습니다. (단, 외부 네트워크로 연결할때는 다시 전역 유일성을 지키도록 IP주소를 할당 받습니다.)

<참고>

https://ko.wikipedia.org/wiki/%EC%82%AC%EC%9D%B4%EB%8D%94_(%EB%84%A4%ED%8A%B8%EC%9B%8C%ED%82%B9)


반응형